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세계의 약초, 어디에 있는가?'

순천대 박종철 교수

기사입력 2019-01-25 09:49     최종수정 2019-01-25 09:5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세계의 약초를 찾아 그 약초들이 어디에서 자라는지 한눈에 찾아 볼 수 있는 목록 책자가 나왔다..

국립순천대학교는 한약자원개발학과 박종철 교수(65)는 세계 60곳 식물원을 방문해 수천 종의 약초를 조사한 '세계의 약초, 어디에 있는가?'(신일서적(주))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저자가 12년간 유럽(프랑스, 스위스,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남아시아(인도, 스리랑카), 동남아시아(인도네시아, 베트남), 동아시아(중국, 일본)의 외국 식물원 47곳과 국내 식물원 13곳에서 직접 촬영한 6400종의 약초 사진을 근거로 식물 학명을 정리하고, 이 식물들이 재배되는 식물원 이름을 붙인 목록집이다.

책 속에는 프랑스 파리식물원의 980종 약초를 비롯해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대학 식물원의 238종, 스위스 베른대학 식물원의 165종, 인도네시아 발리식물원의 185종, 보고르식물원의 96종과 서울대 약초원의 369종 약초 이름이 포함돼 있다. 목록책에는 식물원 표지판에 표기된 이명의 식물 학명과 함께 정명도 실어 식물 사전으로서 활용도가 높도록 했다는 평가다.

박 교수는 “세계 식물원의 약초와 재배지의 목록을 담은 국내 최초의 책자”라며 “ 아마 외국을 통틀어서도 처음으로 제작된 책자라 여겨진다”고 강조했다. 이 책자는 외국 독자도 참고할 수 있도록 식물원 영어 명칭과 영어 주소도 함께 쓰여져 있다.

순천대 김치연구소장으로 김치 전문가로도 널리 알려진 박 교수는 10여권의 김치 책자를 펴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야생화, 일생일대 모험 찍는 '순간의 미학'"

권순경 교수 네번째 야생화 개인전…약사로서 전공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개국가에서 환자를 케어 할때 쉽게 설명 할 수 있도록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