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이평복‧남상건 교수, 학술상 수상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이평복, 남상건 교수가 연이은 수상 소식을 알렸다. 이평복 교수는 지난 11월 5일 ‘제97차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학술대회’에서 ‘WSPC 기념학술상’을, 남상건 교수는 14일 ‘제70차 대한통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 교수를 수상으로 이끈 논문 주제는 ‘정신 질환의 병력이 없는 만성통증 환자에서 진단되지 않는 우울증의 유병률(Prevalence of unrecognized depression in patients with chronic pain without a history of psychiatric diseases)’로, 만성통증 환자가 정신질환 병력이 없더라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우울증이 흔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WSPC 기념학술상은 해외 학회지에서 발표된 논문 중 최고의 논문을 배출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남상건 교수는 ‘말초 손상 후 칼슘 매개 대뇌 과정의 증가: 복합부위통증증후군에서 뇌의 역할(Increased calcium-mediated cerebral processes after peripheral injury: possible role of the brain in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연구로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통증학회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남 교수는 지속적으로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과 대뇌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말초 손상으로 인한 칼슘 매개 대뇌 메커니즘과 CRPS 발현 간 관계가 있음을 학계에 보고해 주목 받았다. CRPS는 ‘바람만 스쳐도 고통이 느껴지는 병’으로 알려진, 환자와 의사에게 가장 어려운 질병 중 하나로 꼽힌다.

등록일 : 2020-12-09 09:50

고대 구로병원 김범석 교수, 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고려대 구로병원 재활의학과 김범석 교수(사진)가 지난 11월 7일 개최된 제12회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김범석 교수는 ‘U-net 기반 deep learning algorithm을 활용한 고해상도 초음파 영상 상 말초신경 자동 인식 및 지표 측정 시스템 개발(Automatic Peripheral Nerve Segmentation in Ultrasound Images Using U-net Based Deep Learning Algorithm)’이라는 주제의 연구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말초신경 초음파 검사는 관련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적 숙련도가 요구되는 고난이도 의료 술기로, 비교적 장기간의 학습 곡선을 요한다는 한계점이 지적되어 왔다. 특히 말초신경은 초음파 이미지 상 힘줄과 유사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힘줄을 신경으로 오진 시 중대한 의료 과실로 이어질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김 교수는 고려대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백승준 교수팀과의 합동 연구를 통해 1,000장 이상의 정중신경 초음파 이미지를 이용해 초음파 이미지 상 말초신경을 높은 정확도로 인식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에 성공했다.

등록일 : 2020-12-07 09:41

고대 최병현 대학원생, 국제암컨퍼런스 우수학술상 수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생 최병현(의과학과 석박통합과정, 지도교수 흉부외과학교실 김현구)이 지난 11월 12~13일 양일간 개최된 제46차 대한암학회 학술대회 및 제6차 국제암컨퍼런스에서 ‘Merit Award’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본 상훈은 대한암학회 학술대회에서 매년 발표되는 논문 중 암 연구와 암 환자 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 연제를 선정해 수여하는 의미 깊은 상이다.

최병현 대학원생이 수상한 연제는 ‘Lung cancer exosome specific protein 1 (LESP-1) as a potential biomarker for ealry diagnosis and therapeutic target for non-small cell lung cancer’으로, 폐 선암 세포주에서 추출한 엑소좀(Exosome)을 분석해 폐 선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후보 단백질을 발굴하고 진단 마커로서의 유용성과 폐암 기전의 연관성을 밝힌 내용이다.

등록일 : 2020-12-04 10:02

고대 구로병원 오종건 교수, ‘AO Trauma 아시아·태평양 교육 위원회 의장’ 선출

고려대 구로병원 정형외과 오종건 교수가 지난 11월 16일 국제골절치료연구학회(AO: Arbeitsgemeinschaft für Osteosynthesefragen)의 ‘아시아·태평양 교육 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1년 7월부터 3년간이다.

국제골절치료연구학회는 1958년 스위스에서 설립되어 130여개 나라에 지부를 두고 골절치료에 대한 교육, 연구, 개발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학회다.

3년 마다 실시되는 아시아·태평양 교육 위원회 의장 선거에는 오교수를 포함 호주, 인도 3명의 후보가 참여하여 15개 회원국 의장들의 투표로 선출되었다, 오 교수는 향후 3년간 아·태 지역의 정형외과 전문의들의 골절치료 교육을 총괄하게 된다.

등록일 : 2020-12-02 10:06

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 한국생체재료학회 중견연구자상 수상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 신경외과 한인보 교수가 최근 비대면으로 개최된 2020년 한국생체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지바이오 중견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최근 5년간 논문, 특허, 기술이전, 저서 등 대표 연구실적을 평가하여 국내외 생체재료 발전 및 연구 활동에 탁월한 업적을 이룩한 중견연구자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한인보 교수는 난치성 척추 재생 치료 분야의 권위자로 세계 최초 퇴행성 디스크로 인한 만성 요통 환자 대상으로 지방 조직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통증 완화에 대한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을 수행 했으며, 줄기세포 치료제의 안전성과 효능 증대를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척수 손상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능 좋은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미국, 캐나다, 독일과 중국 등의 주요 국가 연구자들과도 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연구중심병원 육성R&D 과제 유닛을 통해 척추 질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최근에는 줄기세포 연구 및 치료(Stem Cell Research and Therapy), 국립학술원회보(PNAS),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등 유수의 저널에 발표하며 척수 재생용 줄기세포 치료제에 대한 가능성을 높였다.

등록일 : 2020-12-01 10:56

가천대 길병원 김광기 센터장, ‘대성마리프 의공학자’ 선정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양우) 의료기기 R&D센터 김광기 센터장(의용생체공학과)이 ‘대한의용생체공학회(KOSOMBE,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가 선정, 수여하는 ‘대성마리프 의공학자’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성마리프 의공학자상’은 의공학분야에서 큰공헌을 한 의공학 연구자 중 탁월한 연구업적을 성취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김 센터장은 활발한 산학연구 및 기술이전을 진행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대장용종 검출 등 인공지능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성취해 수상하게 됐다. 

김 센터장은 의료 AI연구 논문 300편, 연간 2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관련 특허가 300개에 이르고 기술이전 건수는 15개에 이른다. 김 센터장은 18~20일 비대면으로 열리는 ‘2020년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다.

한편, 대한의용생체공학회는 1979년 창립 이후 현재 약 600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국내 최고의 의학생명공학회다. 

등록일 : 2020-11-23 10:59

고대 구로병원 박일호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수상

고려대 구로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박일호 교수가 20일 식약처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제13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는 박일호 교수는 국내 의료기기의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평가 기술개발과 임상현장에서의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2018년부터 고려대 구로병원 의료기기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와 임상시험센터 의료기기부를 이끌어오며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의 국제규격인증과 국외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써왔다. 또한 체계적인 의료기기 안전 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환자들의 피해를 예방함으로써 국민 보건 안전 향상에 앞장서 왔다.

뿐만 아니라, 고려대 구로병원 중개임상시험센터 부센터장으로서 다양한 의료기기 국책 연구개발에 참여함으로써 안전한 의료기기 개발에 이바지해 왔다.

등록일 : 2020-11-23 10:01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통령표창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이 2020년 제22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혁신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았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지난 11월 19일 오후 4시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개최된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에서 진행된 ‘2020년 제22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디자인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을 수여받았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이미 지난 2012년부터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다양한 진료과와 협업해왔으며 그 결과 병원 곳곳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왔다. 안암병원이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지난해에 개소한 K-inno 디자인센터는 환자, 보호자를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하여 병원 환경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최우선가치로 삼고 있다. 

등록일 : 2020-11-23 10:14

가천대 길병원 남동흔 교수팀, 대한안과학회 세광학술상 금상 수상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양우) 안과 남동흔, 안종호, 이기웅, 이대영 교수와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안과 엄영섭 교수로 구성된 팀은 최근 서울에서 개최된 제124회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세광학술상 금상을 수상했다. 

세광학술상은 안과 질환 중 백내장 분야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교육 목적의 영상으로 제작한 출품작에 대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남동흔 교수팀은 ‘백내장 수술용 조명챠퍼를 사용해 수술 시 습득하기 어려운 백내장 수술의 러닝커브를 줄여줄 수 있다’는 내용으로 발표했다. 

남동흔 교수는 백내장 수술을 할 때 현미경 조명을 사용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수술용 챠퍼 끝에 조명을 달아 외부에서 현미경을 켜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남 교수가 개발한 ‘안구 내 조명을 이용한 백내장 수술’은 보건복지부 보건신기술로 인증받기도 했다. 

남동흔 교수는 백내장 수술용 조명챠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2017년 창업기업 ㈜오큐라이트를 설립했으며, 올해 6월부터 제품으로 생산해 현재 국내 4개 대학병원 등 9개 병원에서 구매해 수술에 사용하고 있다. 

등록일 : 2020-11-17 11:16

고대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유임주 교수, 한국현미경학회 학술상 수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유임주 교수가 11월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휘닉스평창호텔에서 열린 한국현미경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현미경학회 학술상은 탁월한 연구 성과와 헌신적인 학술활동을 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훈이다. 유 교수는 2018~2019년간 한국현미경학회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 회장 재임 시 현미경 분야의 가장 저명한 학술행사인 제20회 국제현미경학회총회(IMC20)를 한국에 유치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등록일 : 2020-11-17 10:06

길병원 이준협 교수, 대한복강경내시경외과학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가천대 길병원 외과 이준협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0년 대한복강경내시경외과학회(KSELS 2020 & KAROS Congress)’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트레이닝 데이터부터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갑상선 절제술 시 딥러닝 기술 기반 자동 부갑상선 검출 알고리즘(development of deep learning technology-based automatic parathyroid detection algorithm during thyroidectomy-from training data to op field)’이라는 제목의 초록으로 수상했다. 

이번 초록은 이론과 임상 데이터를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해 갑상선 절제술 시 부갑상선 위치를 검출해 수술 후 부갑상선 저하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중간보고이다. 이 연구는 가천대 길병원 의료기기융합센터 김광기 교수, 김영재 박사와 함께 공동작업 중이다. 

등록일 : 2020-11-13 11:53

고대 구로병원 조재우 교수, ‘SICOT’93 Seoul 학술장려상’ 수상

고려대 구로병원 정형외과 조재우 교수가 지난 10월말 개최된 대한정형외과학회 제64차 국제학술대회에서 ‘SICOT’93 Seoul 학술장려상’을 수상했다.

‘SICOT’93 Seoul 학술장려상’은 국제학회인 SICOT(국제정형외과 및 외상학회, Societe Internationale de Chirurgle Orthopaedique at de Traumatologle)가 1993년부터 대한정형외과학회 회원들의 국제 학술지 게재 논문을 심사해 수여하는 상이다.

조재우 교수는 ‘유도막 골재건술에서 골이식술의 골흡수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연구(Bone-Graft Resorption Reduced by th Induced Membrane Technique and Factors Affecting Volumetric Changes: An Analysis of 120 Serial Computed Tomographic Scans in 40 Patients)’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당 논문은 미국 골관절외과학회지(The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 American vol.) 07월호에 게재됐다.

등록일 : 2020-11-13 10:26

고려대 안암병원 김대현 교수, 대한피부연구학회 구연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피부과 김대현 교수가 지난 10월 30일과 31일 양일간 서울 삼정호텔에서 개최된 '2020 대한피부연구학회 (KSID) e-SYMPOSIUM'에서 e-Free Communication 구연상을 수상했다.

김대현 교수는 ‘피부조직투명화를 통한 표피 신경다발의 3차원 영상화 및 정량 분석 방법 개발에 대한 연구 (Three Dimensional Imaging and Quantification of Epidermal Innervation through Suction Blister Method and Skin Clearing Technique)’ 발표를 통해 구연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기존의 2차원 분석방법 매개 피부신경조직 검사 (skin nerve biopsy)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복잡 다단한 말초신경다발의 대단위 3차원 구조 이미징 및 3차원 파라미터 분석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등록일 : 2020-11-13 09:13

고려대 안암 안기훈 교수, ‘BMC Pregnancy and Childbirth‘ 편집위원 위촉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안기훈 교수가 모체태아의학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 'BMC Pregnancy and Childbirth'의 편집위원으로 위촉됐다.

SCIE 색인 저널인 BMC Pregnancy and Childbirth는 모체태아의학 전반에 걸친 주제로 전세계의 우수한 연구논문을 선정해 출판하고 있으며,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 2.650인 세계적인 저널이다. 안기훈 교수는 이 학술지의 편집위원 중 유일한 한국 의료진으로서, 뛰어난 임상 및 연구성과 등을 인정받아 편집위원으로 위촉됐다.

안기훈 교수는 현재까지 SCI급 논문을 포함해 80여편의 연구를 국제유수의 학술지에 발표했으며,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에서 고위험임신을 중점적으로 진료하고 있으며 대한산부인과학회, 대한모체태아의학회,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대한주산의학회, 한국모자보건학회 등에서 활약하는 등 임상 및 학술연구 전반에서 독보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등록일 : 2020-11-12 13:37

고대 안암병원 류재준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치과보철과 류재준 교수가 최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표창은 제 75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수여됐으며, 류재준 교수는 구강보건사업 활성화의 노력과 국민구강건강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류재준 교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안암병원 치과보철과에서 진료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임플란트 연구소 소장 및 국제 구강 임플란트 학회(ICOI) 한국회장, 아시아 임플란트 학회(AAO) 부회장, 디지털 치의학회 부회장, 대한 심미치과학회 회장, 대한스포츠치의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왕성한 학회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태릉선수촌 및 진천선수촌 국가대표 국가주치의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국민구강건강증진에 힘쓰고 있다.

등록일 : 2020-11-11 09:23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풍제약 - 굿모닝에스
한풍제약 - 경옥고
lactodios
블랙모어스 - 피쉬 오일
Solution Med Story
퍼슨 - 포비딘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60>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 제56회 / 2020년도>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이사가 제56회 동암 약의상을 ...

<59> 천병년 <우정바이오대표이사 / 제55회 / 2019년도 >

천병년(千炳年) 우정바이오 대표이사는 신약개발 전...

<58> 한승수 <제일파마홀딩스 회장/ 제54회 / 2018년도>

1959년 창립된 제일약품은 지난해 6월, 미래성장 추...

<57> 윤도준 <동화약품 회장 / 제53회 / 2017년도>

윤도준 동화약품 회장은 고(故) 윤광열 동화약품 명...

<56>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조합이사장 / 제52회 / 2016년)

  김동연 한국신약개발 이사장은 1950년 출생, ...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1형 당뇨, β세포 저하시키는 유전·환경 요인 때문”

▶본 인터뷰는 ‘월간 의약정보 DI’ 8월호에 실린 기...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약업신문이 출간한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은...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