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훈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39> 재수술해도 예뻐지지 않은 눈 고민이라면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편집부

기사입력 2021-09-15 13:20     최종수정 2021-09-23 12:1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
쌍꺼풀 수술이 무척이나 보편적으로 된 요즘 재수술도 많아졌다. 수술 후에 뭔가 만족스럽지 않아서 3번 이상 수술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왜 그럴까? 수술을 여러 번 해도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는 무슨 이유가 있는지 알아 보자.

물론 수술 자체가 잘 안 된 경우가 있다. 양측 높이가 다르거나 지방이나 근육이 두툼한 경우, 소시지 같은 쌍꺼풀 형태가 그에 속한다고 하는 이런 경우들은 처음 수술이 잘못된 경우로 실상 재수술이 어렵지 않다. 문제가 있는 상태를 해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환자의 원래의 상태에 문제가 있었던 경우에는 아무리 수술적 보완을 해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양쪽 눈의 크기가 다른 경우, 일반적인 눈 성형 NO!
눈의 크기가 원래 다르다? 무척 생소하게 들릴 수 있다. 눈이 많이 돌출된 경우 눈동자가 드러나 눈이 커 보이고 눈이 안으로 함몰되면 작게 보여진다. 흔히 개구리를 보면 눈이 툭 튀어나와 매우 크게 보이는 것이다. 양측 눈의 돌출은 약 2mm 이내로 차이가 나는 경우 정상으로 본다. 정상적으로도 돌출 정도가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2mm 이상 차이가 나면 눈에 잘 띄게 되고 함몰된 쪽의 눈동자가 확연히 작아 보이게 된다. 

실제 상안검거근의 기능은 정상이지만 흔히 안검하수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런 경우는 함몰된 쪽의 상안검거근을 강화 시켜주는 것이 좋다. 눈 뜨는 힘이 강해져서 또렷이 떠지고 쌍꺼풀 라인도 확실하게 된다. 또 양쪽 눈의 크기가 비슷해져서 보기에도 훨씬 좋다. 

수술 후에 생긴 안검하수, 재수술로 미용·기능적 개선
처음 눈을 수술하고 나서 눈의 크기가 짝짝이가 되는 경우가 있다. 한쪽 혹은 양쪽 눈이 덜 떠지는 경우이다. 이 경우 쌍꺼풀의 라인도 깨끗하게 형성되지 못하고 짝짝이가 되며 눈도 게슴츠레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특히 상안검거근(눈을 뜨게 하는 근육)에 초점을 맞춰 수술하는 게 좋다. 수술 후에 생긴 안검하수로 인해 재수술을 하다 보면 근육이 안검판에 잘 부착되어 있지 않고 떨어진 경우를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이런 것은 처음 수술할 때 근육이 분리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상안검거근을 원래 자리에 고정시키고 쌍꺼풀 높이를 조절해 주면 눈도 잘 떠지고 쌍꺼풀 크기도 대칭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드물게 근육이 너무 당겨져서 토안이 된 경우도 있다. 이때는 근육을 풀어주어서 눈이 편하게 뜰 수 있도록 해준다. 상안검거근의 힘을 적절히 조절해야 만족스러운 눈의 크기를 가질 수 있고 쌍꺼풀 라인도 예쁘게 잘 되는 것이다.

눈썹이 많이 내려와 있는 경우, 문제는 처진 이마와 눈썹
수술 후 쌍꺼풀 라인이 좌우 대칭으로 잘 되어 있어도 예쁘지가 않다? 심지어 더 강하고 사나운 이미지가 되었다고 하면 참으로 낭패다. 여러 번 수술을 하고, 심지어 어려운 눈 수술을 했는데 그 결과 썩 좋은 인상이 아닌 것이다. 

눈 성형 후 이런 걱정이 있다면 이마나 눈썹이 많이 내려와 있는 경우일 확률이 높다. 이마나 눈썹이 많이 나와 있는 경우, 눈 수술만 했을 때 인상의 개선은 50%정도만 가능하다. 이런 경우 확실한 인상 개선과 시원한 눈매를 원한다면 눈썹밑거상술이나 이마내시경을 고려해봐야 한다. 

특히 미간 주름이 강하거나 눈을 자꾸 치켜떠서 이마에 주름이 많은 경우 이마내시경이 큰 도움이 된다. 덮여 있던 쌍꺼풀 라인이 시원하게 드러나고 작은 눈도 훨씬 크게 잘 떠져서 인상이 많이 좋아진다. 찌푸린 눈매에서 우아한 모습이 되었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마거상술은 이마의 상태도 무척 좋아지지만, 눈의 모습과 전체적인 인상이 매우 좋아지는 것이다.

쌍꺼풀 재수술을 고려한다면 수술 부위를 ‘눈’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전체적인 인상을 고려하고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수술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하다.

우리가 의사 표현을 할 때는 표정을 쓰게 되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부위가 눈일 것이다. 눈이 선하면 좋은 인상을 갖게 된다. 또한 눈꺼풀은 떴다 감았다 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 기능도 원활하게 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상안검거근의 손상, 찌푸린 인상 등이 있으면 눈 수술과 동시에 해결해 주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 쌍꺼풀 자체도 예뻐져야 하지만 눈 수술로써 자기의 이미지가 밝고 선하며 우아한 모습을 갖게 해야 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인터뷰]“척추 수술 환자 좋은 예후,수술 후 통증 관리가 핵심”

일반적으로 수술 환자들은 수술 후 통증을 불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약업신문이 출간한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은...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