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 클리젤

기사입력 2006-07-27 11:39     최종수정 2006-08-28 16:5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현대약품은 한국원자력연구소 기술제휴에 의해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적 창상, 화상, 욕창 드레싱재인 클리젤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클리젤은 PVP라는 고분자 수용액에 감마선을 쬐었을 때 겔 형태로 변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개발했으며, 하이드로겔 타입으로는 국내 최초로 고형화에 성공한 데 큰 의의가 있다.

개발책임자인 한국원자력연구소 노영창 박사팀은 폴리비닐피로리돈(PVP) 합성고분자와 상처 치료 효과가 큰 천연고분자를 물과 함께 방사선 처리, 부착력과 강도를 높혀 개발하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하이드로겔 타입의 클리젤은 창상 치유과정에 있어서 상피화기 뿐만 아니라 증식기에도 적용이 가능 광범위한 사용범위를 가지고 있다.

생체 조직과 교합…무자극성

클리젤은 수분을 90% 함유하고 있으며, 생체 조직과 교합을 잘 하는 친수성 고분자 겔로써, 친수성 고분자 사슬이 3차원 망상 구조를 만들어 물에 녹지 않고 형태를 유지하면서 평형 상태에 이를 때까지 물에서 팽윤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창상 치유에 필요한 최적의 습윤 환경을 조성하여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하이드로겔 자체 특성상 차갑기 때문에 실온 보관시에도 부착시 Cooling 효과가 뛰어나 환자의 통증 감소 효과가 우수하다.

클리젤은 폼드레싱,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과는 달리 형성된 가피를 수화, 제거시킴으로써 가피가 이미 형성된 창상에도 적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클리젤은 보습환경 조성의 역할을 하는 점착필름 및 습윤환경 조성의 역할을 하는 흡수패드 2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두가지 모두 투명하기 때문에 클리젤을 제거하지 않고 창상 치유 과정의 관찰이 용이하다.

마지막으로 클리젤은 다른 치료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무자극성으로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클리젤은 현재 병원에서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혀 가고 있으며, 앞으로 규격을 다양화하여 가정 상비약 개념의 일반 소비자들을 겨냥한 창상 치료제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더불어 클리젤은 창상치유인자나 항균성을 가진 은 나노 입자를 포함시키는 기능성 드레싱재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창상 치료에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신종 감염병 백신 플랫폼 구축위한 정책 결정부터 이뤄져야”

Q :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지금까지 효과성과 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