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유유

'선택과 집중' R&D 新 치료제 개발 전념

기사입력 2007-03-19 11:3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주식회사 유유는 2006년 7월 제천 신공장의 완공으로 제2의 도약기를 마련하였다.  CGMP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 제천 신공장의 완공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지난 65년간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여 온 (주)유유가 보다 나은 양질의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 대 전환점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생산 시스템의 구축에 발맞추어 중앙연구소 또한 2006년 한 해 동안 몇가지 성과를 이루어 냈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2005년에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한 맥스마빌정이 지난 5월 그 기술력 및 경제성을 인정받아 장영실상을 수상한 것과 한국화학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온 허혈성혈관질환 치료제 후보물질이 개발 성공 가능성의 가치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서 전임상시험에 착수한 것을 꼽을 수 있겠다.

이는 (주)유유 중앙연구소가 지난 10여년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바탕으로 효율성과 경쟁력을 집중화한 결과로써 앞으로의 연구 전망을 더욱 밝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2007년 새해에도 (주)유유에서는 기존의 특성화된 연구 분야에 대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주)유유만의 R&D 전략을 바탕으로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전념할 것이다.

(주)유유는 전통적으로 골다공증, 뇌졸중, 치매치료제 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제 개발에 집중해 왔다. 그 결과로 골다공증 치료제로서는 최초 복합신약인 맥스마빌정을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하게 되었으며, 다국적 제약회사가 장악하고 있는 국내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에서 (주)유유가 100억원대 이상의 시장을 점유할 수 있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2006년에는 장영실상 수상으로 맥스마빌 개발에 대한 연구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만 아니라 의사와 환자로부터 기존 치료제에 비하여 복약이 편리하며 부작용이 적은 우수한 효력을 지닌 골다공증 치료제라는 면에서 큰 호응을 받은 한 해였다. 2007년도에는 (주)유유가 추진한 복합신약과제 중 뇌졸중 치료제와 치매치료제의 Launching time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임상시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주)유유에서 주력하고 있는 천연물 신약 연구는 지난 2005년 산업자원부 주관의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사업에서 "천연물 의약품 제형 제조기술연구센터" 로 지정된 이래로 본 사업을 통하여 천연물을 이용한 신약의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도출된 천연물 신약 후보군을 이용하여 특정질환에 대한 최적의 dosage form을 창제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할 것이다. 특히, 2007년 상반기에 우수제조기술센터사업의 1단계를 마무리하면서 본 사업을 통하여 도출된 천연물신약 후보 물질의 임상시험 진입과 함께 새로이 시작되는 2단계 사업에서도 계속하여 새로운 후보물질의 창출과 고부가가치의 창출을 위한 신규 제형의 개발연구를 계속할 것이다.

 (주) 유유는 다국적 거대 제약회사 보다는 신약개발의 인프라 구성이 부족한 것이 현 실정이다. 그러나 (주)유유의 연구개발 전략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아래 전문화된 연구개발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국내 유수의 기술력을 가진 여러 기관과의 산·학·연 협동 연구를 통해 차세대 질환에 대한 Novel target을 발굴하여 HTS 수준의 신약 탐색에서부터 후보물질까지 도출을 이루어내어 그 결실을 확인하고 있다. 이의 첫 결과로 얻은 허혈성 혈관치료제의 후보물질은 전임상시험에 착수하여 2007년 말경 IND승인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후보물질은 뇌졸중 및 심근경색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두 번째 후보물질은 크리스탈지노믹스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당뇨병 치료제로 molecular design을 통하여 활성부위에 작용하여 최적의 약효 및 pharmacokinetic profile을 나타낼 수 있도록 최적화과정을 진행 중에 있으므로 2007년도에는 전임상 시험에 무난히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주)유유 중앙연구소는 최고 경영진의 신약개발에 대한 신념과 전략적 투자에 힘입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규 타겟에 대한 후보물질의 발굴에 더욱 매진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2007년이 (주)유유가 세계일류기업으로 발돋음할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광고)이노텍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신종 감염병 백신 플랫폼 구축위한 정책 결정부터 이뤄져야”

Q :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지금까지 효과성과 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무행정 외길 40년

약무행정 외길 40년

일송(逸松) 이창기(李昌紀) 박사가 최근 ‘약무행정 외...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