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지구온난화 (Global Warming)

기사입력 2006-10-02 10:4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지구상의 기후가 변동하는 원인은 자연적요인(自然的要因)과 인위적요인(人爲的要因)으로 크게 나눈다.

특히 인위적요인에 의해서 온난화현상을 지구온난화(地球溫暖化)라고 한다. 18세기의 사업혁명이래 인간은 대량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산업활동과 더불어 자연의 파괴를 계속 해온 결과 대기의 열 흡수와 배출에 관련된 CO2, N2O, Methane 가스등 대기 중 농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들 가스는 지구의 평균기온을 상승시키는 이른바 온실효과가스 (Green House Gases)가 된다.

이를 가스를 CO2로 환산하면 매년 약 1%의 비율로 증가한다. 지난 2001년의 전지구상의 평균농도는 371ppmv로 산업혁명이전의 약 280ppmv에 비하면 약 30%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20세기 세계의 연평균 지상기온은 0.6°C/100년의 비율로 온난화되고 있다. 1990년대는 세계적으로 기온이 높았고 98년은 평년차(平年差)가 +0.8°C로 과거 120년간 가장 고온이었다.

21세기에 들어서도 고온은 계속 되고 있으며 2003년의 여름, 유럽의 고온현상이나 금년 여름 한국의 고온현상은 온난화에 따르는 여론과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온난화는 자연변동뿐만 아니라 CO2등의 온실효과가스가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해서 내년 (2007) IPCC의 제4차 보고서 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또한 2008년부터 京都議定書의 제1차 약속기간이 시작되기 때문에 각국에서의 CO2의 흡수 배출을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어

그 때문에 지상에 타워를 세워 CO2가스 유출을 관측을 계속 하게 되지만 전 세계를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웃 일본에서는 오는 2008년을 목표로「온실효과 가스 관측위성」을 발사하여 세계 각국에서의 CO2가스 발생 등을 관측한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내놓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인터뷰]손발 끝 저릿저릿…‘말초신경병증’ 포기 말고 치료해야

손·발저림에 대표적인 원인으로 말초신경병증이 꼽...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