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방패샘)기능항진증(甲狀腺機能亢進症)

기사입력 2002-11-11 09:00     최종수정 2006-10-23 17:4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하연석원장<양·한방 병용연구원>



젊은층·거대갑상선종…갑상선아전적술
노년층·수술후 재발 경우 ¹³¹I요법 적용


갑상선(방패샘)기능항진증(甲狀腺機能亢進症)Hyperthyroidism

1. 항갑상선 약제로의 치료

Thiamazole 또는 propylthiouracil을 사용한다. 혈중갑상선 호르몬의 정상적인 값을 하한으로 목표를 해서 항갑상선약을 감량해 간다.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양을 늘인다. 맥박이 빨라지기 때문에 심장고동의 항진을 호소하면 심부전이 없는가를 확인하고서 β~blocker propranolol를 추가한다.

근육의 경련을 호소한다든지 기능저하증상 등이 있으면 환자 자신에게 복용량을 감량 조정하도록 지도한다. 평균 2년 이상 약을 먹는 기간이 필요하다. 유지량(1정/일~격일로 1정)으로 TBII 음성, TSH 정상으로 반년 정도가 지나면 일단은 증상이 감소된 것으로 판정한다. 단 2년 이내에 흔히 재발한다. 예후를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갑상선종의 크기이다. 축소경향인 것은 일반적으로 예후는 양호하다. Basedow병 임신부에게는 충분한 항갑상선약의 투여로서 갑상선기능을 정상으로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수술이나 또는 ¹³¹ I요법

이 요법은 항갑상선약제에 과민증이 있는 예, 결혼 등으로 조기에 증상완화를 희망하는 예, 갑상선종대가 심해서 항갑상선약제 만으로는 증상을 완화시키기가 어려운 예 등에 실시한다. 젊은 사람이나 거대한 갑상선종인 증례에는 갑상선아전적술을, 수술 후 재발한 증례나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¹³¹I치료를 적용한다. 외과요법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율은 약 80% 정도이다. 방사선요도요법의 경우는 10년 후에 50% 이상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된다.

3. Basedow病의 갑상선 외의 증상

a. 惡性眼球突出症:이 돌출증은 외안근을 위시해서 후안와조직의 비후 때문이다. 치료는 먼저 steroid요법, 이어서 방사선요법, 최후로 후안와조직을 수술로서 떼어내 제거한다.

b. 前脛骨部粘液水腫 (pretibial myxedema):이 수종은 동양인에는 드문 편이다. 이 수종은 혈중에 강한 갑상선자극항체가 환자에게 때로 관찰이 된다. 치료로는 국소 주사가 유효하다.

주로 사용되는 처방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인 기초대사의 상승, 빠른 맥박, 저절로 흐르는 땀, 못 견디게 더워함 등의 증상은 한방에서 말하는 陽症(대사기능항진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증상)의 증상과 일치한다. 虛證에는 炙甘草湯, 柴胡桂枝建姜湯. 實證에는 柴胡加龍骨牡蠣湯, 白虎加人蔘湯이 비교적 많이 쓰여지고 있다. 한방요법의 기초치료로서는 자각증상의 개선, 몸의 condition 회복에 도움이 된다. 증상과 검사소견에 따라 양방학적으로 항갑상선제를 사용해야 한다.

<간호상의 주의>

① 갑상선 crisis:이 경우는 Basedow병에 의한 갑상선중독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든지, 불충분한 복약치료를 하고 있는 경우에 감염이나 외상을 계기로 증상이 생겨 위독한 상태로 된다. 증상으로는 고열, 심한 맥박이 빨라지고, 심한 발한, 구토, 설사 나아가 의식장애에 빠져 생명을 잃게 될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적절한 긴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사망률은 50% 이상으로 높아진다.

② 가려움과 無顆粒球症:항갑상선약제의 부작용 중 가장 많은 것이 피부의 가려움증이다. 가려움증에는 chlorpheniramine을 사용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신종 감염병 백신 플랫폼 구축위한 정책 결정부터 이뤄져야”

Q :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지금까지 효과성과 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약업신문이 출간한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은...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