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결림

기사입력 2005-07-04 09:39     최종수정 2006-09-08 16:2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어깨결림은 연령적으로는 소아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볼 수 있는데, 특히 젊은 여성에게 많다. 원인, 유인이 명확한 경우에는 그 원인을 제거하면 되는데, 대증요법으로는 온욕, 핫팩, 마사지, 가벼운 체조 등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근이완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구미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경견완증후군(neck-shoulder-arm syndrome) 또는 어깨의 경직(shoulder stiffness) 등으로 표현한다.

근육의 결림은 승모근, 견갑거근, 극상·극하근, 삼각근 등의 부위에 잘 일어나며, 이들 부위의 긴장지속상태(근육피로)와 순환장애(혈행불량) 및 이에 동반하는 동통이 상호 인과관계를 형성하여 나타난다. 또 협심증, 담낭염 등 내장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근육피로 및 혈행불량에 의한 어깨결림에는 약물요법, 온열요법, 운동요법이 중심이 된다. 약물요법에서는 소염진통제, 근이완제, 진정제, 항우울제, 비타민B제제 등이 사용된다. 또, 온열요법에서는 적외선·초음파·극초단파, 핫팩, 입욕 등이 사용된다. 운동요법으로는 마사지나 가벼운 체조 등이 있으며, 이밖에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여 통증의 반응을 차단하는 이른바 신경차단 등의 치료법도 행해진다.

주요 한방제

현재 '어깨결림'에 사용되는 한방엑기스제제로는 갈근탕, 갈근가출부탕, 계지가갈근탕, 계지복령환, 작약감초부자탕 등이 있다. 또 '고혈압의 수반증상으로 나타나는 어깨결림'에는 방풍통성산, 삼황사심탕, 도핵승기탕, 통도산, 칠물강하탕 등이 사용된다. 이밖에 '갱년기장애의 수반증상으로 나타나는 어깨결림'에는 당귀작약산, 계지복령환 등이 있다. 또 '오십견'에는 이출탕, 작약감초부자탕 등을 사용한다.

주요 한방엑기스 제제

증상

한방엑기스제제

어깨결림

갈근탕, 갈근가출부탕, 계지가갈근탕, 계지복령환, 작약감초부자탕

어깨결림(고혈압 수반증상)

방풍통성산, 삼황사심탕, 도핵승기탕, 통도산, 칠물강하탕

어깨결림(갱년기장애 수반증상)

당귀작약산, 게지복령환

오십견

이출탕, 작약감초부자탕


Q 어깨결림에 처방된 갈근탕과 시호계지탕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A 일반적으로 갈근탕은 비교적 체력이 있는 사람으로 감기증상이 있고, 두통, 발열, 오한이 있어 어깨가 굳고, 땀(자연발한)이 나지 않는 사람에게 사용된다. 각종 열성질환 및 상반신, 특히 목에서 위로 염증 및 동통이 있는 질환에도 사용된다. 또 열증상 또는 감기증상이 없어도 목이나 어깨결림, 통증치료를 위해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또 경험적으로 갈근탕은 어깨결림의 부위가 항배부에서 척추에 걸쳐서 경직되는(종방향) 경우에 사용되고, 시호계지탕은 목의 경사뒤에서 어깨에 걸쳐서 경직되는 (횡방향) 경우에 이용된다.

갈근탕은 감기초기에 사용되는데, 시호계지탕은 감기가 악화되어 길어질 때 사용된다. 시호계지탕은 흉통이 있고 위가 아프거나 식욕부진으로 침한 및 땀을 흘리기 쉽고, 두통, 관절통, 어깨결림이 있는 사람에게 이용되며, 담석, 간장애, 감기, 위통, 췌염, 간질, 관절염 등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각종 만성질환에서는 일반적으로 갈근탕은 실증타입, 시호계지탕은 허증타입에 이용된다. 또, 갈근탕은 어깨결림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강할 때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Q 어깨결림은 체형이나 체질과 관계가 있는가?

A 어깨결림은 체형이나 체질과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여성에게 많이 보이는 목이 가늘고 좁은 어깨의 사람은 어깨결림이 나타나기 쉽다. 결국 목이나 어깨의 근육발달이 불충분하여 머리를 지탱하는 힘이 약하기 때문이다. 즉, 근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몸이 지나치게 부드러운 경우가 많다. 뼈와 뼈를 연결하여 관절을 보호하거나 그 운동을 유지하는 탄력이 있는 결합조직의 관절이 지나치게 늘어나 근육에 무리가 되기 쉽기 때문이다. 또, 쇄골과 조골 사이에는 팔이나 손으로 연결되는 신경 및 혈관이 통하고 있어 좁은 어깨의 사람은 이 공간이 좁아 혈관이 압박되어 혈행불량이 일어나기 쉽다. 또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사람, 자율신경실조증, 저혈압, 빈혈인 사람에게도 어깨결림이 많이 나타난다.

갈근탕의 조성

갈근, 계지, 마황, 작약, 감초, 생강, 대조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신종 감염병 백신 플랫폼 구축위한 정책 결정부터 이뤄져야”

Q :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지금까지 효과성과 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