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야뇨증-

기사입력 2007-04-09 10:3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서양의학적 치료

병형에 기초한 생활지도를 통해 치료를 한다.

생활지도로서 다뇨형에는 염분제한, 석식후의 수분섭취제한을 한다. 방광형에서는 낮시간에 배뇨억제훈련을 혼합형에서는 식사지도와 배뇨억제훈련을 한다.

약물요법에서는 다뇨형에 데스모프레신이나 삼환계 항우울제를, 방광형에 항콜린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을 이용한다. 데스모프레신은 즉효성은 있지만 수독증을 일으키는 일이 있으므로 저녁이후의 수분섭취량에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야뇨증의 분류

다뇨증

야간요량이 많기 때문에 일어난다. 항이뇨호르몬분비부족, 다음, 염분과다, 불규칙한 생활 등이 원인. 야간요량이 250㎖이상

방광형

방광지각과민, 방광용량감소 등이 원인.

최대방광용량이 200㎖이하

혼합형

다뇨형과 방광형의 혼합 타입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체질에 따라서 야뇨증을 분류하여 치료를 한다. 땀을 많이 흘려서 찬 것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다뇨가 되는 환아에는 청열을 목적으로 한 처방을 하고, 냉증에 의한 다뇨에는 이수제를 처방한다. 여기에 서양의학적인 병형분류를 고려함에 따라 보다 환아에게 적합한 처방을 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단순히 야뇨의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허약체질 및 영양장애가 강한 등의 환아가 앉고 있는 전신적인 증상도 개선하기 때문에 서양약만의 치료보다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한방선택

한방치료의 경우에도 다뇨형이냐 방광형이냐의 진단을 내린 후 처방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으로 원인에 따라서 분류하는데, ①영양장애가 강한 타입, ②냉증성으로 유뇨(遺尿)가 보이는 타입, ③신기능이 약한 타입, ④허약체질 ⑤열이 많은 타입 ⑥잠은 깨었으나 머리가 멍한 상태가 강한 타입 등을 고려하면 좋다.

·한방처방 포인트

-허증인 경우

야뇨증의 환아는 한증, 허증인 경우가 많아 소건중탕을 제1선택제로 하는 일이 많다. 허증에서 피가 거꾸로 오르는 듯 하거나 잠은 깨었으나 멍한 상태 등이 보이는 신경과민타입에는 계지가룡골목려탕을 이용한다. 하반신에 냉증이 있고 주야모두 빈뇨다뇨가 보이는 예에는 영강출감탕을 이용한다.

-체력이 있고 튼튼한 타입

더위를 타서 수분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다한다뇨가 보이는 예에는 백호가인삼탕을 처방한다.

-보통체력

일중 요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야간뇨가 많은 타입에는 갈근탕을 이용한다.

수족이 화끈거리고 구갈이 있으며 피부가 건조한 타입에는 육미환을 이용한다. 복통을 동반하는 등 심인성이 강한 경우에는 시호계지탕을 이용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광고)이노텍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제약·바이오업계의 과제는 ‘데이터의 신뢰도와 체계’

비바 시스템즈(Veeva Systems; 이하 비바)는 2014...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